반응형

[베트남 이야기]
언제 먹어도 맛있는 베트남 쌀국수
베트남 쌀국수 종류
#베트남쌀국수 #쌀국수종류 #분목 #분짜 #분보
그린블로그입니다
Torus Lab



베트남하면 역시 쌀국수를 빼놓을 수 없다. 매일 먹어도 물리지 않는 맛. 국내에선 쌀국수가 저렴한 축에 들진 않지만 베트남에서는 부담없이 한끼 즐길 수 있는 음식이다. 
사실 베트남에서 쌀국수의 역사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고 한다. 아주 옛날부터 먹어오던 음식은 아니라는 뜻이다. 19세기말 베트남이 프랑스의 식민시절을 겪으며 프랑스의 영향을 받아 탄생한 음식이라고 한다. 처음에는 하노이를 중심으로 발전했는데 자유를 찾아 남쪽으로 온 북 베트남 사람들에 의해 호치민(사이공) 등 남 베트남에도 널리 퍼졌다고 한다.   


베트남 쌀국수 종류
베트남의 쌀국수도 종류가 여러가지인데 우리가 흔히 접하는 쌀국수는 바로 Pho (퍼)이다.  Pho Ga는 닭고기 쌀국수, Pho Bo는 소고기 쌀국수, Pho Bo Chin은 소고기를 푹 익힌 쌀국수 등을 가르킨다. 그리고 구운 돼지고기, 완자, 야채를 국수에 곁들여 먹는 분짜(Bun Cha) 늑맘과 식초 등을 섞은 소스인 늑짜에 찍어 먹는다. 쌀국수를 쌈에 얹어 고기와 함께 싸먹어도 된다. 분목(Bun Moc) 연골이 있는 돼지고기와 베트남 햄 등이 들어간 것인데 바나나 꽃순, 고수 등을 넣어 먹는다. 얼큰한 국물이 특징인 분보(Bun Bo)는 훼(Hue)지방의 분보훼(Bun Bo Hue)가 대표적이다. 레몬, 파인애플 등을 첨가해 돼지족발로 만든 육수를 사용한다. 분보도 부드러운 야채나 바나나 꽃을 넣어 먹는다. 쌀국수를 먹을때 매콤한 맛을 원하면 칠리소스 등을 뿌려서 먹으면 된다. 
*
분(Bun)이란 면은 우리나라의 국수처럼 쌀반죽을 기계에 넣어 동그랗게 뽑아낸 면을 사용하는 국수 종류


Pho Ga = 닭고기 쌀국수
Pho Bo = 소고기 쌀국수
Pho Bo Chin = 소고기를 푹 익힌 쌀국수






반응형

+ Recent posts